Yoongbak유튜브

반응형

국내 검색 포털사이트 점유율

앞에서 설명한것처럼 디지털 노마드는 컴퓨터와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나만의 컨텐츠를 만들고, 그에 대한 보상을 수익화 하여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든 내가 원하는 일을 수행하는 것을 뜻한다. 다음의 티스토리, 네이버의 네이버 블로그, 워드프레스 등등 다양한 플렛폼이 존재하며,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전체 SNS 시장에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밑에 표기한 데이터와 같이, 국내는 네이버가 1순위 (58.67%),  구글이 2순위 (32.77%),  다음이 3순위 (6.76%)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줌 (Zum : 0.84%), MSbing (0.75%)이 뒤따르고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 글을 작성하여도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 플렛폼의 네이버 블로그가 검색량이 가장 높을 수 밖에 없다.

포털사이트 검색 점유율 2020년 01월부터 현재까지,http://www.internettrend.co.kr/trendForward.tsp 

 

물론 검색 포털사이트마다 지급하는 보상금액은 다르다. 네이버는 애드포스트를 이용하여 광고비용을 지불하고 있고, 구글은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광고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다음,카카오는 카카오핏을 이용한다). 여기서 가장 높은 고가의 광고비를 지불하는것은 구글의 애드센스로 알려져 있으며, 네이버나 다음, 카카오는 그에 비해 매우 적은 비용을 지불한다고 한다. 따라서, 애드포스트를 이용하던, 애드센스를 이용하던 다 장단점이 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시작

나는 접근성이 매우 쉬운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를 먼저 시작했다. 5월달에 네이버 블로그를 만들고, 정보성 및 개인 취미글을 작성하여 올렸고, 한달이 지난 후 애드포스트 승인을 받았다. 그후로 약 4달, 현재 총 수입금액은 3,028원. 게시글은 49개를 작성하였으며, 누적 방문자수는 6,150명이다. 

약 4달동안 게시물을 작성하고 애드포스트에서 수익을 내면서 느낀점은, 정보성글이 하나하나 차곡차곡 쌓이면 그 금액을 무시하지 못할 수준이 될것 같다. 얼마전에 타이어에 펑크가 나서 정비소를 들른적이 있다. 당시 정비소 사장님이 차를 수리하며 사진을 촬영하시길래 여쭈어보니 개인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기 위해 사진을 찍는다고 하셨다. 또한 운영하고 있는 개인 블로그를 이용하여 일주일에 약 15만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하는걸 직접 보여주셨는데 (1일 방문자수는 약 1,000명), 실제로 많은 수익이 나는걸 직접 보니 놀라지 않을수가 없었다.

밑에 표는 내가 그동안 수익이 발생한 그래프를 정리하여 나타냈다.

애드포스트 - 월별 수익표

애드포스트 앞으로 방향

 

매우 적은 소액이다. 하지만 매달 꾸준히 발생하는 수익은 증가하고 있는것을 알 수 있다. 수익은 매일 발생하지 않는다. 보통은 하루에 10원 이하의 금액이 발생하며, 가끔 일주일에 1~2번정도 50~300원 사이의 금액이 발생하고, 그런 금액들이 차곡차곡 쌓여서 위 그래프에 표기되어 있는 수익이 발생하는 것 이다. 한가지 재미있는점은 수익이 발생하고 있는 게시물은 총 49개중에 약 2개의 게시물이 담당하고 있다. 내가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는 잡블로그이다. 한가지의 주제를 갖고 전문성있게 키우는 블로그가 아니며, 맛집, IT 정보, 이슈, 공부와 같은 내용들을 생각날때마다 정리하여 작성하고 있다. 약 4달동안 게시물을 작성하며 느낀것은 조회수가 높은 게시물은 정보성 게시물이다. 가령 예를들자면, 타이어 펑크 수리방법과 같이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성 게시물. 

지금은 수익이 매우 낮으나, 이런 정보성 게시물들이 하나씩 쌓이게 되면 그 수익또한 매우 크게 증가하지 않을까? 앞으로 한달단위로 내가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의 수익 상황에 대해 작성해보려 한다. 일단 목표는 하루에 1,000원 이상..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