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ongbak유튜브

반응형

 

 

요즘 어디를 가도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 주제가 가장 핫하다. 테슬라가 개발하고 판매중인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그보다도 더 핫한 주제는 테슬라 주가다. 테슬라 주식이 엄청나게 상승을 하면서 주변에 테슬라 주식을 매입한 사람들은 행복한 비명을 지르고 있다. 내 주변에 평생 주식도 안해본 친구들이 테슬라를 구입했다고 하니, 그 관심도가 어느정도인지 예측해볼 수 있을것 같다. 

 

 

이런 테슬라가 유상증자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한다. 유상증자를 진행한다는 소식에 미국 장이 열리면서 테슬라의 주가는 한때 2% 정도 빠졌다가 다시 1.27% 상승하여 마감했다고 한다. 도대체 유상증자가 무엇이고 테슬라의 주가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보통 주식회사가 사업을 하려면 거기에 해당하는 돈이 필요하다. 이러한 돈을 조달하는 방법은 상황에 따라 다양한데, 여러 방법중 하나인 주식을 찍어 자본금을 늘리는 방법을 유산증자라 한다. 쉽게 말하면 주식을 새로 추가 발행하여 판매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기업이 신규 산업에 투자를 진행하거나 추가로 공장을 짓고 싶을 때 이러한 방법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것 이다. 

 

 

일반적으로 유상증자를 하면 주가는 단기적으로, 또는 장기적으로 폭락한다. 그만큼 주가의 가치가 희석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테슬라 같은경우 폭락을 피하고 오히려 상승하여 장을 마감하였다. 먼저 테슬라가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하는 금액을 살펴보자. 테슬라는 50억 달러 자금을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는 현재 테슬라 시가 총액 6천억 달러의 총 1%도 안되는 금액이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일론 머스크의 자산이 크게 희석되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으로 필요한 돈을 조달할 수 있다는 뜻이다. 얼마전에 일론 머스크가 텍사스로 이사할 계획이라고 뉴스에서 보도된 적이 있다. 최근 테슬라의 자동차 판매량은 어마어마 하며 향후 전기차 생산량이 2천만대에 달할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이렇게 많은 수요를 공급하려면 추가적으로 인력과 공장시설을 늘려야 하는데, 많은 분석가들은 유상증자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보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상증자를 진행하게 되면 보통 주가가 확 빠지게 되는데, 유상증자로 마련된 재원을 통해서 투자될 부가가치가 없는 기업 같은 경우 주가가 빠져서 회복하는데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리는 반면, 테슬라 같은 경우 일론 머스크가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잭트와 테슬라의 가치를 시장이 높게 평가하여 주가가 빠지지 않고 오히려 상승한것으로 풀이된다.

이번에 진행한 유상증자는 특이한 점이 있는데, 해외에서는 유상증자에서 다음과 같이 표현을 하였다. "from time to time", 그리고 "at the market price". 이는 테슬라가 한번에 주식을 정리하는 방법이 아닌, 필요할 때, 때때로, 그리고 시세대로 가격에 맞추어 정리할 예정이라고 한다. 결국 테슬라가 진행하는 유상증자는 단기적으로 조금 악재일수는 있으나, 테슬라가 목표로하고 있는 R&D 개발의 일환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호재로 보는 전문가들이 매우 많다고 한다.

 

 

테슬라의 주가는 679.88달러로 장을 마감하였는데, 테슬라 주가가 올해 들어 670% 올라 시총 6천억에 달하였고, 골드만 삭스는 테슬라 목표 주가를 주당 450~780달러로 예측하고 있다고 한다. 올해가 얼마 안남았고, 내년에는 주식 시장이 K자 반등을 할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는데 (올라갈 기업은 계속 올라가고, 반대로 내려갈 기업은 계속 내려감), 내년에 테슬라가 어떠한 행보를 보일지 매우 궁금하고 기대가 된다.

 


-- 2020. 12. 10. 내용추가 (추가중)--

 

금일 많은 낙폭을 기록함. -6,99% 감소 된 604.48 달러 장 마감. 장 후에는 1.72% 더 떨어져 600달러를 깨고 내려감. 유상증자 물량이 풀려나가면서 기록적인 낙폭을 보여주고 있음. Gary Black에 의하면 (트윗) 1%의 유상증자가 들어왔으면, 주식이 1% 떨어지는게 맞는데 8% 가량 떨어진건 이해할 수 없다고 함. 이 유상증자 후 일어날 폭풍은 3개월 전에 있었던 유상증자의 경우 9월1일날 발표하여 9월4일까지 떨어졌으니, 이번주 금요일까지는 유상증자 물량이 계속 나오지 않을까? 다음주부터는 인댁서들이 사야하는 시장이 오기 때문에 다음주부터 좋지 않을까 하는 주장. 다음주에 700$ 넘을지 관심. 18일까지는 650-690까지 도달할 것으로 예상. 18일날 많은 헷지 펀드들이 물량을 팔 수 있어서 21일부터는 뒤로 빠지고, 1월 4일 이후에 다시 오를것으로 전망.

일론머스크는 유산증자로 쓰이는 돈을 빚 청산과 군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인터뷰에서 대답함.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