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ongbak유튜브

피그말리온 효과

2020. 11. 26. 23:00
반응형

피그말리온 효과

 

11월 26일. 국내 코로나 환자 감염자수가 553명 발생했다. 얼마전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를 시행하였을 때와 정반대의행보다. 이 추세대로라면 금방 1,000명을 돌파할 것 같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시행될지도 모르겠다. 나와 같은 일반 직장인들도 평소에 누리는 문화생활이 굉장히 제한적인데, 자영업자들은 문화생활은 커녕 생계를 걱정해야하는 상황이라 그 고통이 상상도 안된다. 학생들은 등교를 안한지 오래 되었을 것이고, 수능을 앞둔 고3 수험생들은 코로나 바이러스 걱정에 공부가 집중이나 될련지 모르겠다 .이렇게 전 국민이 코로나로 인하여 고통을 겪고 있을 때, 우리에게 당장 필요한건 피그말리온 효과일지 모르겠다.  

피그밀리온 효과

피그말리온 효과는 그리스로부터 유례되었는데, 그리스 키프로스섬에 살고 있던 피그말리온은 아프로디테이 숭배를 거부한 벌로 섬내에 모든 여자들이 매춘부가 되어 이들을 굉장히 증오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자신이 평소에 생각하던 가장 이상형에 가까운 갈라테리아 여인상을 조각하여 실제로 살아 있는 여인처럼 대하였고, 사랑에 빠지게 되었다고 한다 (현실판 덕후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하지만 현실과는 다르게..^^ 여인상 조각을 매우 사랑하는 피그말리온을 본 아프로디테가 피그말리온이 제작한 여인상에 생명을 부여하였고, 이 후 피그말리온은 조각상 갈라테리아와 결혼을 하였다고 한다. 신화여서 미화되었지만.. 현실에서는 밑에 그림과 같은 배개와 결혼한 덕후 정도로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 

배개와 결혼한 남자

여하튼.. 피그말리온과 갈라테리아의 결혼 이야기를 통해서 진정으로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언가 간절이 원하고 기대할 때,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라는 내용이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심리학에서 나오는 내용으로, "자신이 생각한대로 원하는 것이 이루어 지는 심리적 효과를 뜻한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고통사이에 우리에게 정말로 필요한건 피그말리온 효과일 수도 있겠다. 인간이 아무리 힘든 상황에 처하여도 포기하지 않고 희망의 끊을 놓지 않는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유재석 & 이적 : 말하는대로

긍정의 힘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매우 위대하다. 때로는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들기도 하고, 평소보다 훨신 좋은 퍼포먼스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보자. 내가 회사에서 중요한 프로잭트를 맡게 되었고, 주변 사람들과 본인 또한 프로잭트를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을거라 항상 생각하며 일을 진행하였다. 주변 사람들의 기대에 부흥하기 위해, 그리고 본인의 성공적으로 프로잭트를 끝낸 후 느낄 성취감을 위해 더욱 더 프로잭트에 열심히 매진하게 될 것 이며, 실제로 이런 심리적인 마음상태는 본인의 능력을 한층 끌어올리는데 많은 기여를 할 것 이다. 이러한 동기부여들로 인하여 하고자 하는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피브말리온 효과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항상 긍정의 효과만 있는것은 아니다. 피그말리온 효과가 긍정의 힘이라면 그 반대인 부정을 뜻하는  스티그마 효과도 있다. 스티그마 효과는 타인의 생각 및 행동으로 인해 영향을 받아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심리적 효과이다. 타인에게 받은 부정적인 평가가 스스로 좋지 않은 행동을 하게 되는 효과를 뜻한다. 사실 요즘 내가 스티그마 효과에 빠져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회사에서 업무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주변 사람들의 눈치를 보고, 뭐든지 업무가 진행이 안되면 다 내 잘못인가 싶다. 매일 줄어드는 자신감은 나를 더 소극적이게 만들며, 의욕을 감퇴시켜 업무에 큰 지장을 준다. 근래에 회사 생활이 매우 힘들었는데, 생각해보니 내 스스로가 스티그마 효과에 빠져서 몸과 마음을 혹사시키고 있었던 것 같다. 


피그밀리온 효과에 대해서 간단하게 적어보았다. 앞에서 언급한것과 같이, 코로나로 모든 사람들이 고통을 받고 있지만, 희망을 잃지 않고 긍정의 힘으로, 피그밀리온 효과를 기대하며 이 고통을 이겨냈으면 좋겠다.

반응형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어 공기압 - 경고등 및 겨울철 관리  (4) 2020.12.14
오방난로  (0) 2020.12.06
호구성향테스트  (0) 2020.11.25
타이어 펑크 수리 방법, 수리 비용  (0) 2020.10.03
카페인의 효능과 부작용  (0) 2020.06.14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