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ongbak유튜브

반응형

공인인증서 폐지, 전자식인증서 도입

과학기술정보 통신부가 2020년 6월 9일자로 공인전자서명 제도를 폐지하는 내용을 공포하였다. 또한 전자서명법 시행령 개정안이 12월 10일 목요일부터 공식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러한 변화로 전자서명 제도 및 시장이 획기적으로 개선될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으며 편의성이 높아져 많은 사람들의 편리를 도모할 것 이라고 한다. 아무래도 엑티브엑스 (Active X)와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지며, 코로나와 같이 힘든 요즘에 딱 맞는 비대면 확인도 가능해질 것 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인증서 암호가 생체기반 암호로 대체된다면 편의성 차원에서 매우 좋아질 것 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러한 변화에 쉽게 따라가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존 공인 인증서의 사용을 일정기간 유효하게 한다고 하니 어느정도 배려적인 모습도 매우 좋아 보인다. 

기존 공인인증서는 1년마다 매번 갱신을 필요로한다. 하지만 새로 도입하는 전자식 인증서는 3년마다 갱신을 해야하는 등, 자동갱신도 가능하며 매우 편리하다.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을 도입하여 데이터가 분산 저장이 되고 중간에 해킹 또는 조작이 불가능한 형태로 관리가 된다고 하니, 액티브액스 기반 인증서보다 더욱 믿음이 가는건 사실이다.

전자식인증서는 이미 개발되어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다.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PASS, 토스, 네이버 인증서가 그 예이다. 아마 더 많은 전자식 인증서가 개발될 것으로 생각된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것은 그 회사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을 늘릴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서로 경쟁해서 편리한 인증서를 개발해준다면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대환영이다 : )


PASS 전자식 인증서
3사 통신사의 PASS

예전부터 심심치 않게 특정 서비스에 가입하여 문자로 본인 인증을 하면 PASS 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진행하게 하는 경우를 많이 겪었다. 문자로 인증을 하면 되는데, 시간을 추가로 들여서 PASS 인증 관련 앱을 설치하고 하는것이 너무 번거로워 항상 진행을 미뤘었는데, 2020년 12월 10일부터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면서 사설 인증서를 받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다양한 인증 방법 중에서 PASS 인증서는 어떻게 하는지, 어떤 장점이 있는지 적어보려 한다. PASS 인증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PASS 앱을 설치해야 한다. 공식적으로 3사 통신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기 때문에 보안 해킹에 크게 문제 없을것으로 생각된다. PASS는 LGU+, KT, 그리고 SKT에서 공식적으로 통합 개발한 휴대전화 본인인증 서비스이다. 생체인증을 통하여 간편하게 인증을 진행할 수 있으니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보다 훨신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사람도 적지 않은데 그 수가 약 2천만명이 넘는다고 한다. 공인인증서 폐지로 불편을 겪을 사람이 많지는 않을것으로 보인다.  

 

앱을 다운로드 받고 실행하면 익숙한 화면이 뜬다. 모든 앱들과 동일하게 서비스 약관에 대하여 동의를 선택해준다. 필수로 동의해야 하는것 이외에는 다 선택을 해지하자. 언제든지 필요하면 바꿀 수 있다.

PASS 인증

본인 정보와 휴대폰 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하여 인증까지 해주자. 항상 어느 서비스를 가입하여도 인증 서비스는 너무나도 귀찮은 일이다. 

PASS 앱

모든 인증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여 생체정보를 입력 후 인증서 처럼 사용도 가능하고, 운전면허를 등록하여 실제로 운전면허증을 이용 안하여도 PASS 앱을 사용하여 면허증으로 활용 가능하다. 또한 PASS 앱을 이용하면 결제가 가능해지는데, 실제로 설치하고 실행해보니 편리한 점이 많은 것 같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다음은 우리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카카오의 카카오페이 인증서에 대해 알아보자. 카카오는 카카오톡, 카카오뱅크, 카카오뮤직 등 많은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대중화되고 있다. 이런 카카오가 인증서비스 또한 놓칠리가 없다. 카카오 인증서는 카카오페이인증을 통하여 사용할 수 있다. 실제로 카카오뱅크가 널리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접근성 또한 좋은 편이며, 카카오페이를 통한 송금 서비스도 매우 간편해서 실제로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를 쓰는 사람들은 카카오페이 인증서를 많이 활용할 것 같다. 방법도 패스와 매우 비슷하다. 

카카오페이 인증

앱을 설치하여 인증을 실행한다. 어느 서비스나 인증 절차는 동일하다.

카카오페이 인증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본인인증을 실행한다.

카카오페이 인증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PASS와 조금 다르게 계좌 본인확인 작업을 진행한다. 사용하고 있는 주 은행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면 되겠다.

카카오페이 인증

마지막으로 카카오페이 암호 등록 및 생체인증 정보 등록을 하면 된다. 카카오페이 인증 또한 매우 간단하고 간편하며 깔끔한 UI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나도 카카오페이 인증서를 이용하고 있고, 이외에도 삼성페이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삼성페이 인증서도 사용하고 있다.


네이버 전자식 인증서

마지막으로 네이버다. 네이버는 국내 포탈 사이트 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전체 100% 중 63%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를 이용중에 있으며, 최근에는 스마트스토어 분야 진출 및 네이버페이 출시등을 통하여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네이버 또한 이런 기회를 놓치지 않고 전자식 인증서를 개발하여 내놓았다. 가입 방법은 다른 인증서들과 거이 비슷하다.

휴대폰으로 네이버 앱을 들어가면 빨간색 화살표와 같이 '3선'을 클릭해주자.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빨간색 화살표와 같이 네이버 인증서를 클릭해주자.

인증서에 대한 안내창이 뜬다. 빨간색 표시되어 있는것과 같이 발급을 클릭해주자.

인증서 발급을 클릭하여 본인 이름 및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등을 입력하면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이미 인증서폐지가 공식화 되기 전에 우리는 전자식 인증서를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점점 세상이 디지털화 되가고 있다는것이 느껴진다. 처음 시행하는 제도인 만큼 생각지도 못한 일들이 발생할 수도 있고, 여러 시행착오가 있을수도 있지만,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도입하는 것은 매우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 )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